본문 바로가기
India

[인도] 카주라호 사원 외벽의 에로스 충만한 조각상들 서쪽 사원군 조망 / 사랑의 경전 카마수트라의 기원

by PROZONE 2015. 8. 1.

인도 배낭여행, 카주라호 사원 외벽 - 조각상 서쪽 사원군, 사랑과 성性의 경전 카마수트라 Kama Sutra

 

 

 

2012년 2월 인도 마드야 프라데쉬 카주라호의 서쪽 사원군 - 카주라호 사원 외벽 사진.

 

"북인도 최고의 사원 유적지. 인도를 모르는 사람에게도 타지마할과 함께 '야한 사원'으로 알려져 있는 명소 중의 명소다.

실제로 카주라호에는 어지간한 야함을 섭렵한 고수들조차 당황스럽게 하는 조각상들이 여행객들을 반기고 있다.

지금은 궁색한 시골 벽촌의 전형적인 모습을하고 있는 카주라호지만, 한 때 이 일대는 찬델라라는 이름을 가진 한 왕조의 수도였다.

인도 역사상 사원 건설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인상을 남기지 못한 찬델라 왕조는 카주라호 일대에 무려 85개의 사원을 건설,

도시 전체를 사원판으로 만들었다고. 하지만 10세기 이후 이슬람 세력이 인도를 침입하면서 하나둘 사라져가고 현재 남아 있는

사원은 모두 22개에 불과하다.

 

왜 사원 벽면을 에로틱하게 치장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학설이 분분하다. 다만, 우리처럼(?) 즐기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는 점은

기억해두자. 인도의 국부인 마하트마 간디는 사원을 모두 부셔버리고 싶다는 말로, 금욕주의자로서의 정체성을 드러낸 바 있다."

 

- 인도 네팔 배낭여행 가이드북「프렌즈 인도·네팔」 -

 

 

남녀가 기상천외한 자세로 사랑을 나누는 조각상, 즉 미투나(Mithuna) 가 조각되어 있는 카주라호 사원의 외벽.

미투나는 에로틱한 조각상으로 통칭되고 있는데, 원래의 뜻은 <남녀 한 쌍>의 의미.

사랑의 경전 카마수트라 Kama Sutra에 수록되어 있는 모든 성교 체위들이 카주라호 사원 조각에 담겨 있습니다.

 

카주라호 서부 사원군 Khajuraho Hindu Mandir Western Group

입장료 250루피 / 오디오 가이드 50루피 (기기 보증금 500루피)

 

비슈와나트 사원 Vishwanath Mandir

사원 경내를 들어가려면 유적 보호를 위해서 신발을 벗고 입장해야 합니다.